워크숍 특강 – YCAM

전문가 초청 특강
야마구치정보예술센터(YCAM) 

일시: 2019. 8. 24 (토) 5:00-7:00pm
장소: 토탈미술관 아카데미실

<초청강사 소개>

Takayuki Ito
야마구치정보예술센터(YCAM)R&D디렉터
https://www.ycam.jp/en/aboutus/interlab/staff/takayuki-ito.html

1978 년 일본 도쿄에서 출생. 타카 유키 (Takayuki)는 도쿄 공과 대학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의 생명 과학 학교에서 생물학을 전공하였다. 음악 및 미디어 아트, 과학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컴퓨터의 기술을 적용해 예술작품을 제작하는것으로 배우며 예술가, 디자이너 등과 어울렸다. 2003년 4월 YCAM 창립팀에서 사운드 엔지니어이자 프로그래머로 합류하였다. 2005년이후, 프로그래밍 뿐만 아니라 기획, 설치 및 운영 전반에 걸치 업무를 감독하는 디렉터로서 YCAM의 책임을 맡고 있다.

Akiko Takeshita
야마구치정보예술센터(YCAM)퍼포밍아트+테크 프로듀서
https://www.ycam.jp/en/aboutus/interlab/staff/akiko-takeshita.html

1976 년 일본 치바 출생. 리츠 메이 칸 대학에서 사회 과학을 전공한 그녀는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현대 미술의 역사를 공부하였고, 졸업 후 같은 대학에서 사회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국제학의 맥락에서 “아시아”의 정의를 연구하였고, 예술잡지 “Diatxt.”의 편집에 참여, 현대 미술에 대한 지속적인 리서치를 해왔다. 석사후, 교토아트센터의 Artist in Residence 프로그램을 감독하는 예술 코디네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작가들과 함께 전시회 및 공연제작에 참여해왔다.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작업으로는 Shogo Ota의 “Can You Hear? (2005), “The Bridge Project”(2006), Setsuko Yamada의 “Un Captif Amoureux”(2008) 등이 있으며, YCAM와의 공동 프로젝트로는 ”Holistic Strata”(2011), “hey you, Ask the animals”(2013) 등의 투어공연을 선보였다. 그 외에도 (Nomura Mansai + Ryuichi Sakamoto + Takamura Shiro)의 공동 작업 인 “LIFE-WELL”(2013) 등, 아키코는 공연 예술을 통해 인체의 가능성을 조사하고, 예술가와 제작자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다양한 사람들과 공유하고, “적용”과 “참여”에 대한 개념을 재정의하도록 자극하는 프로젝트를 실현해오고 있다.

  • 모더레이터: 서효정: SADI 교수 (Samsung Art and Design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