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벙커 465-16》

1. 프로그램 소개 

토탈미술관에서 제안하는 교육프로그램 <벙커 465-16>은 어린이들과 함께 도시문제를 함께 연구하고 해결해가는 일련의 과정을 워크숍을 통해 배우는 자리입니다. 문제 제기에서부터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 4차 산업의 미디어테크놀로지와의 적극적인 연계를 시도합니다. 동시에 예술가들과의 협업의 장을 마련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그들과 함께 탐색하고, 필요한 기술을 탐구하고 응용해 여러 가지 직면하는 문제들에 적용해보는 다양한 창의적 문제해결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시각과 접근’, ‘주도적 문제제기’, ‘창의적 해결’, ‘디지털 기술의 적극적 활용’, ‘협업과 소통’, ‘공유문화’ 등의 키워드를 통해 사회적 메시지 ×기술 × 예술을 한데 모아 통섭적으로 다루며 그 흐름을 창의적으로 매핑해보는 융복합 워크숍입니다.

2. 핵심 키워드

공유, 지속 가능성, 협업, 융복합적 시각과 문제해결능력, 디지털 창의력, 기술적 상상력, 다 학문적 접근법, 공동제작, 적정기술, 디지털 리터러시, 생존키트,  새로운 가치창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환경/생태, 농업, 인류세, 포스트시티

3.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명: 드림아트랩4.0_벙커465-16
운영기간: 2019. 8. 24 – 2019. 10.20 (총 14시)
* 수요일 오후 3-6시, 토요일, 일요일 오후 1-4시 (프로그램별로 상이함)
프로그램 장소: 토탈미술관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흑원
운영: 토탈미술관
프로그램 내용: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연주, 미래환경, 예술문화, 융복합 예술창작, 사물인터넷(IoT), 피지컬 컴퓨팅, 큐레이팅 등
모집대상: 호기심과 탐구심이 많으며 융복합 예술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교 3-6학년
모집기간: 2019년 8월 9일 (금) – 2019년 8월 18일 (일)
참가비: 무료
* 단, 무단불참을 방지를 위한 참가보증금: 각 회별 1만원(계좌이체), 프로그램 종료 후 반환
프로그램 회수: 총 14회
모집인원: 총 60명 내외

4. 프로그램 신청: www.bunker465-16.org

1) 파일럿 워크숍 3회 (각 회별 15명 / 총 45명 모집)
– 파일럿 워크숍의 경우 2개 워크숍 중복 참가지원 가능합니다.
* 파일럿 워크숍은 참가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2) 본 워크숍 (총 11회 / 총 15명 모집)
– 본 워크숍의 경우 연계워크숍으로 참가자는 총 11회 워크숍에 모두 참가해야합니다.
– 참가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jihyun.total@gmail.com) 접수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토탈미술관] 벙커465-16_참가신청
* 본 워크숍 참가신청은 8/26(월) 17시까지 이메일 접수 부탁드립니다.

* 참가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받고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로 문의 바랍니다.
   02-379-3994 /  jihyun.total@gmail.com
* [토탈미술관]프로그램 소개_벙커465-16
다운로드

5. 프로그램 세부일정

bunker465-16-schedule

[ 간단한 용어설명 ] 
* 챗봇: 챗봇 혹은 채터봇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인간과의 대화를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제작된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토크봇, 채터박스 혹은 그냥 봇 이라고도 합니다.

* 팅커링: ‘팅커링’은 원래 ‘땜질하다’란 뜻으로 주변의 도구를 활용해 물건을 만들고, 시행착오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며 보완해 나가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모스 부호: 모스 부호는 짧은 발신 전류와 긴 발신 전류을 적절히 조합하여 알파벳과 숫자를 표기한 것으로 기본적인 형태는 국제적으로 비슷합니다. 미국의 발명가 새뮤얼 핀리 브리즈 모스가 고안하였으며, 1844년 최초로 미국의 볼티모어와 워싱턴 D.C. 사이 전신 연락에 사용되었습니다.

* 증강현실(AR): 증강현실은 실제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마치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 가상현실(VR): 가상현실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를 의미합니다.

6. 오시는 길